어릴 적 만화 속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본 적이 있었는데, 요즘 세상을 살다 보면 정말 현실로 이루어질 것만 같은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는 드론 택시와 관련된 기업들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1.4조 달러 시장에서 승리를 할 수 있는 핵심 관련주를 찾는 것이 우리 주식하는 사람들의 운명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드론 택시의 미래 시장을 바라보는 핵심을 짚어보고, 투자할 곳을 찾아봅시다.

 

 

드론택시=플라잉카=PAV=UAM 모두 같은 말

현재는 미래도심교통 비행체를 다양한 용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던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개인 항공기가 상용화 단계까지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드론이라는 기술 때문이었습니다. 우리가 드론 택시 관련주를 공부할 때, 용어 자체가 어려울 수 있는데, 비행체를 가리키는 핵심 용어 정도는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드론 택시 시장 핵심 사항 챕터 1

1. 자동차 제조업체는 비행기를 못 만든다.

2. 자동차 업계와 항공우주 업계는 이제 막 협업한다.

 

예전에 자동차를 도로에서 굴리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의구심을 많이 들게 했습니다. 나비효과일까요. 자동차를 하늘에 날리려고 하니까 많은 사람들이 의구심을 가집니다. 비행기가 날아다니는데도 말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항공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모빌리티의 강점인 자동차와 하늘을 나는 기술인 항공이 서로 협업을 해야 합니다.

  • 얼마 전에 현대자동차와 한화가 각각 플라잉 카 관련해서 각자 드림팀을 꾸려왔다는 보도를 본 적이 있습니다. 방산, 통신, 인프라, R&D, 금융 전반에 걸쳐서 국내 전문 기업들과 MOU 체결을 했는데,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것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 필자의 개인견해로는 현대자동차와 한화의 세계 입지를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은 절대로 1등을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드론 택시 시장 핵심 사항 챕터 2

3. 기술적으로 어느 기업이 우수한가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4. 절대적으로 독점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국내 항공우주기술 1,2위 기업은 KAI,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입니다. 전 세계 시장에서는 유일하게 40위권에 들어올 수 있는 곳이 KAI 뿐입니다. 항공우주 시장을 절대적으로 독식하고 있는 나라는 바로 미국입니다. 미국에서도 개인 항공 산업에서 몇십 년 동안 1,2등을 독식하고 있는 기업들이 즐비합니다.

  •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에서 5등정도 합니다. 자동차 불모지에서 이정도 기술을 끌어올렸다는 것은 우리 스스로 자긍심을 가질 필요는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에는 여전히 입지가 좁습니다. 우리같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아이폰과 같은 절대적 독식 기업이 성장하는 것을 원합니다. 그러면 드론택시, 플라잉카와 관련해서 우리나라의 상황보다 외국의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드론택시 시장 핵심 사항 챕터 3

5. 초고속 성장을 예상한다.

6. 이용하고자 하는 승객이 증가할 것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전세계 UAM 시장이 지난해 70억 달러에서 2040년이면 무려 1조 474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년간 무려 200배입니다. 예상치라곤 하지만, 부족하다고 해도 시장의 방향성은 근접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단순하게 계산해서 지금부터 천만 원을 투자한다면 20년 뒤에 20억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 연평균 성장률을 30% 정도에 이르는 초고속 성장을 전망한 것인데,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련 기업에 소액으로 투자를 한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삼정 KPMG 경제연구원은 지난해 내놓은 보고서에서 2030년이면 전 세계 UAM 이용자가 1200만 명에 이르고, 2050년이면 무려 4억 4500만 명이 UAM 승객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사고의 위험성

무인자동차를 바라보는 시각과 굉장히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도심에서 하늘을 날아다니는 비행물체가 절대로 추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중요할 것입니다. 인식과 더불어서 따라오는 것이 기술적인 문제인데, 무인자동차처럼 각국에서도 드론 택시를 비롯하여 다양한 플라잉카에 대해서 다양한 실증 테스트를 실시하고,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결론은 사고 발생 가능성이 거의 없다라고 할 수는 없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현재 자동차 시장처럼 안정화가 될 것입니다.

 

드론택시 관련주

항공기 제조업체

1위 : 보잉, 미국

2위 : 에어버스, 네덜란드

3위 :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 미국

4위 : 록히드 마틴, 미국

 

이미 보잉은 2019년에 포르셰와 함께 플라잉 카 공동 개발에 합의한 바 있고, 현재 개발 중에 있습니다. 보잉 같은 경우에는 자율주행 위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내부에 사람이 탑승하지 않은 채로 수직 이륙을 1분 동안 성공했다는 것입니다. 

  • 에어버스는 아우디와 이탈디자인과 연합해서 "바하나" 시제품을 가지고 시험 비행해서 성공을 한 바 있는데, 2024년 파리올림픽에서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플라잉카 관련 업체

1. 테라푸지아, 중국

2. 우버, 미국

 

위 두 업체는 이미 상용화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 계획단계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라푸지아는 "트랜지션"이라는 플라잉카를 이미 판매하기 시작했고,, 우버는 시속 300km까지 날 수 있는 "우버에어"를 2023년에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과학기술상임위원회에서는 이미 두 업체를 불러서 플라잉카에 대한 기술 청문회를 실시했고, NASA 또한 이미 실현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얘기한 바 있습니다.

 

기타 관련 업체

1. 에어로모빌

2. PAL-V

3. 이항

4. 구글

5. 에어버스

 

위에 언급한 회사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대략 150개의 기업에서 드론택시, 플라잉카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시제품을 출시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플라잉카에 가장 앞서고 있는 기업은 바로 "우버"입니다. 우버는 헬기 및 드론형으로 수직으로 날 수 있는 비행체를 개발 중에 있는데, CES 2019에서 관련된 기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