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인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MZ세대들은 벌어들이는 자산의 대부분을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중에서 기술주의 대표주자인 QQQ에 관심이 많은데, 주식 초보가 투자 안목을 늘리기 위해서는 쉽게 접근해야 합니다. 미국주식은 국내로 들어오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QQQ의 핵심을 파악하여 주린이들이 쉽게 분석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핵심 문구 : 좋은 주식을 산다 = 내가 좋아하는 좋은 상품을 산다

 

QQQ란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나스닥에 상장되어있는 기업 중에 *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을 선정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ETF 종목입니다. 시가총액이 시시때때로 변할 때마다 그것을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주어서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누가요? QQQ를 운용하는 운용사의 전문가들이요. 주식을 1도 모르는 우리보다 훨씬 많이 알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좋은 투자파트너일 수 있습니다.

  • 시가총액 : 주식가격 x 총주식수 = 기업의 가치

 

QQQ 핵심 정보(2021년 기준)

1. 운용기간

1999년 3월 10일 부터 현재까지 총 23년차가 된 ETF 종목입니다. 자신의 재산이 투자되어서 돈을 잃을 수도 있는데, 1-2년차인 신입에게 돈을 맡길 순 없죠. 23년동안 여러가지 경제위기를 극복해가면서 다양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가 투자할 종목의 과거이력을 통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미국 ETF 시가총액 5위

  • 시가총액 : 약 1234억달러(1,390조원)

현재 다양한 성격을 가진 미국ETF의 갯수가 2천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시가총액, 즉 주식의 가치가 5위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QQQ입니다. 이 말인 즉슨, 주식가격이 높다는 의미이고, 발행된 주식수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인기가 있어서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주식이란 뜻입니다.

 

3. 나스닥 ETF 중 자본 규모가 제일 큼

  • 순자산(Net Asset)은 1,150억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1,300조원

이 금액이 얼마나 큰 금액인지 비교해봐야겠죠?. 2021년 우리나라 예산이 약 555조원입니다. QQQ가 우리나라 예산보다 2배가 넘습니다. 얼마나 큰 금액으로 운영이 되는지 실감되시죠.

 

4. 구성종목 Top10(2021년 기준, 총 51% 비율)

현재 비율 높은 순으로, 애플 > 마이크로소프트 > 아마존 > 테슬라 > 알파벳 클래스C > 페이스북 > 알파벳 A > 엔디비아 > 페이팔 > 인텔 입니다. QQQ에 투자하게 되면 우리는 한번쯤은 들어본 세계적인 기업을 한꺼번에 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는 많이 들어봤지만 알파벳이라는 회사는 처음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구글의 지주회사인데,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기 위한 거리감을 없애고, 기업 구조를 좀 더 명확하게 구분을 지어야 겠다는 판단으로 회사이름을 개명한 것입니다. 결론은 알파벳이라는 모회사 안에 구글이라는 자회사가 있고, 다른 기업도 있는 것입니다.

 

5. 구성종목 섹터 가중치

  • 기술주 44.4%, 통신 20%, 소비재 18%, 헬스케어 7%, 기타 9% 등등

QQQ가 담은 종목들의 성격들을 보면 기술과 통신에 치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를 따라가는 대표주자다운 ETF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술이라고 하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전기차들을 생각해보시면 얼마나 성장성이 있는지 가늠할 수 있을 겁니다.

 

6. 수익

  • 3년 연간 수익률 : 24.5%
  • 5년 연간 수익률 : 26.2%
  • 2021년 YTD 수익률(연초대비 수익률) : 0.7%

 

QQQ-주가그래프
QQQ 주가그래프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그래프와 숫자로 판단하지 마라는 의견들이 많지만, 몇십년동안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ETF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QQQ는 이미 데이터가 많이 쌓이고 정형화되어있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연간 수익률이 도움이 됩니다. 현재 미국 채권금리가 상승하는 요인으로 대부분의 기술주가 하락장을 보이고 있어서 2021년 3월기준으로 연초대비 수익률은 저조한 편입니다.

 

7. 운용보수

  • 0.2%

예를 들어, 내가 천만원 투자한다면, 1년에 2만원 정도 운용보수를 자산운용사에 줍니다. 왜냐하면 ETF도 펀드이기 때문에 펀드 운용사에게 보수가 지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매수하는 수수료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글로벌 테크기업 100여개 기업을 한방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인데, 이정도 운용보수라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8. 기타사항

1. 배당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2. 세계경제에 민감한 나스닥 지수입니다.

3.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좋습니다.

 

2021년 2~3월 한달간 하락장 분석

<원인 예측>

1. 인플레이션의 두려움

2. 비트코인의 인기

 

1. 인플레이션의 두려움

코로나로 인해서 미국 정부가 시장에 자금을 많이 풀었습니다. 그러면 물건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이것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 조짐이 보이게 되면 채권 금리가 올라가면서 기업입장에서는 유동자금을 확보하기가 어려워 경제활동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긍정적인 요소라고 한다면, QQQ의 과거 사례를 보면, 채권 금리가 올라가면 모두 매수 기회로 방어가 되었습니다. 즉, 하락장은 곧 멈추고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테슬라를 제외하고 다른 상위 9개 종목들은 지속적으로 견고한 수익 성장을 보여오고 있습니다. 2000년대 닷컴버블 P/E값(버블평가지표)이 200인데, 현재는 40입니다. IT가 급성장했던 시기의 버블에 비하면 현재는 너무나도 안전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2. 비트코인의 인기

비트코인은 유동자금 시장의 2%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하락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본 문서는 투자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되었습니다. 투자 여부와 책임 개인에게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